모바일 메뉴 닫기
 

자유게시판

2021학년도 추계 사회복지인 경진대회 결과 안내 (정책영역부문)

  • 조회수 796
  • 작성자 사회복지학부
  • 작성일 21.12.01

*최우수상


- 제목: 아동학대 예방 및 발굴과 아동건강증진을 위한 아동건강인센티브 "강원도 아이사랑 돌봄:

- 참여: 박명철

- 내용: 최근 밝혀져 왔던 아동학대의 사례들로 인하여 아동학대가 샤회적 이슈가 되었으나, 아동학대가 크게 개선되지 못한 현실 속에서 최근까지도 끔찍한 사건들이 언론을 통해 보고되고 있음. 게다가, 언론의 나온 아이들 외에도 연 평균 30명 가까이 되는 아동들이 매년 아동학대로 인하여 목숨을 잃고 있으며, 아동학대 신고 건수도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임.

 또한, 코로나-19로 인하여 사회활동이 활발하지 않는 상황에서, 영유아 시기의 아동들은 유아기관에 등록되어 등하교를 하지 않는 이상 사회에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아동학대가 일어나도 잘 발굴되지 않는 경우가 두드러지며, 더욱 심각한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음.

 따라서, 영유아시기의 아동학대를 효과적으로 발굴하기 위하여 영유아건강검진을 체계적으로 보완 및 실시하고, 이를 양육정책의 일환으로써 아동발달인센티브를 융합시킨 정책패키지를 활용하여 사회가 아이들의 안전을 위한 사회안전망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부모로 하여금 양육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 및 양육제도 및 프로그램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제안하고자 함.



*우수상


- 제목: 피노키오

- 참여: 백동윤, 박성현, 공미경, 김은진

- 내용: 현재 우리나라에서 아동학대는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에 아동학대를 대응하고 예방하는 대책은 미흡하다.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동학대에 대한 교육이 중요하다.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해서 아동교육 종사자, 아동, 부모로 나누어 아동학대 교육을 진행할 것을 제안한다. 먼저 아동교육 종사자는 유아교육과 교과 과정 개설하고 아동학대 교육관련 자격증을 개설한다. 아동의 경우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을 다니는 아동일 경우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가 아동을 대상으로 의무적인 교육을 하도록 한다.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을 다니지 않는 아동일 경우 위에서 이야기한 자격증을 소지한 강사가 가정 방문 또는 아동이 기관을 방문하여 의무적으로 교육을 듣도록 한다. 초등학생의 경우 학교에서 교육을 진행하도록 한다. 부모가 대상일 경우 부모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위한 중앙 육아 종합 지원센터 사이트 활용하여 교육을 의무화한다. 

 여기서 고려해야 할 점은 교육 자료들을 통일화시켜야 하며 부모의 경우 비대면으로 진행함으로 강의를 미 실시하거나 점수 미달시 대면수업을 진행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아동학대에 들어가는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

 아동학대 교육을 의무화한다면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향상 및 개선될 것이며,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민감성이 증가되어 아동학대신고접수가 증가하고 재학대 비율이 줄어들 것을 예측한다.


- 제목: 춘천시 시장형 노인 일자리 다양화 및 증설

- 참여: 곽경민, 김보라, 경유진

- 내용: 우리나라 인구의 평균 연령대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자연스레 노인을 위한 복지가 다양화되었고 그에 따른 복지비용도 증가했다. 목마형 부양의 현실화가 우려되고 있다. 그리고 목마의 말이 될 우리는 현재 직면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다. 개선을 위한 key로 노인일자리사업을 꼽았다. 쓰레기 줍기, 소독하기 등 독립적 활동이 주를 이루는 공익형 일자리 보다는 자발적인 의사를 표현하고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시장형 일자리가 우울감 감소에 더 효과적인 등 노인들에게 더 유익한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시장형 일자리가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노인일자리사업을 살펴보면 시장형 일자리의 수가 현저히 부족한 실정이다. 전체적인 지역의 시장형 일자리의 다양화가 요구되지만, 그중에서도 춘천 시장형 일자리 다양성의 확대를 제안하는 바이다. 춘천은 큰 규모의 지역이지만 노인일자리사업을 실시하는 복지기관은 3곳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다. 춘천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자원이며 시장형일자리가 다양화되고 잘 안정된다면 노인복지의 증진은 물론 지역경제발전에 이바지하는 등 장기적으로 많은 이득을 볼 수 있다.


*장려상


- 제목: 대한민국 저출산/고령화 문제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바라본 해결책

- 참여: 박선홍

- 내용: 대한민국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거 시행됐던 정책과 서비스와는 다르게 문제를 바라보는 패러다임을 전환하여 시대의 변화에 따른 문제와 사회구성원의 욕구에 맞는 정책과 서비스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