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학부

갈등개입실천과 회복적 정의 안내

  • 조회수 481
  • 작성자 사회복지학부
  • 작성일 23.03.03

상담실천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가능한 많이 수강할 수 있도록 갈등개입실천과 회복적정의 교과목에 대해 안내를 드립니다.


“갈등 개입 실천과 회복적 정의” 과목은 사회복지현장에서 끊임없이 발생하는 다양한 갈등상황(학교폭력, 가족갈등 등)에 성찰적 상담을 통해  건강한 관계로 회복하는 효과성이 검증된 실천방법입니다.기존 접근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롭게 등장한 ‘회복적 정의’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합니다. 


오랫동안 교육계에서는 다양한 학내 갈등 문제(특히 ‘학교폭력’)를 교육이 아닌 ‘학교폭력자체위원회’를 통하여 처벌 위주로 사법적인 절차를 진행하는 해결방안을 사용해왔습니다. 그런데, 이 해결방안의 많은 문제점(피해자의 소외 현상, 학교 폭력의 재발 및 확산 등)이 심각해짐에 따라 대부분의 전국 교육청에서는 갈등 문제를 ‘회복적 정의’ 관점으로 해결하려는 방향으로 선회(2019년~)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교에서는 회복적 정의를 실천할 수 있는 전문상담교사를 많이 필요로 하고 있으나 매우 부족한 상태입니다. 

학교나 아동·청소년, 상담, 교정복지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노인복지관, 자활센터, 가족, 정신건강복지센터, 이웃, 경찰, 직장 내 갈등에 개입하여서도 이미 많은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더 많은 궁금증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010-3366-2805/ bhl0707@hanmail.net : 이발희 책임연구원(한림대 지역사회갈등전환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