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자유게시판

2023학년도 추계 사회복지인 경진대회 결과 안내 <정책 부문>

  • 조회수 258
  • 작성자 사회복지학부
  • 작성일 23.11.28

<정책 부문>


*최우수상

- 제목: 사후관리 강화를 통한 자립 준비 청년 지원책, “내일을 위한 준비”

- 참여: 20232355 장진원, 20232304 김가을,  20232312 김민정, 20232365 지경배

- 내용: 

자립 준비 청년의 사후관리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정책을 제안했다. “새로운 소통망을 통한 적극적 지원”, “경제적 지원”, “전담 인력 역량 강화 및 적극적 의견 수렴” 세 가지의 분야로 나누어 제안하였으며 각각의 분야에 맞는 프로그램 및 사업을 구상하였다. 시대의 발전에 따라 인공지능 서비스를 사회복지 분야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일회적인 상담이 아니라 AI를 통한 지속적인 상담과, 꾸준한 상담을 위한 경제적 지원 정책과의 연계도 함께 구상했다. 경제적 지원은 생필품 및 전자기기 지원, 여가 활동 지원 프로그램 및 사업을 구상했다. 마지막으로 전담 인력의 역량 강화와 적극적인 의견수렴을 위해 자립 지원 전담 인력과 요원이 모두 함께할 수 있는 워크숍 프로그램을 구상하였다. 각 프로그램에는 대상, 내용 및 방법, 경험적 근거, 고려사항 등을 작성하였으며, 각각의 프로그램에 사용 예정일 예산 또한 연간 최대 규모로 계산하였다.

 해당 정책 제안을 통해 지금까지 큰 주목이 없었던 자립 준비 청년들의 사후관리 체계에 대해 사회가 조금 더 관심을 두고 더 나은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기대하는 바이다.


*장려상

- 제목: Full Bluem(푸른 만개)

- 참여: 20192327 서준영

- 내용: 

 Full Bluem은 파란 장미의 기적이라는 꽃말이 만개하여 대상 아동들에게 동등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보장하여 ‘내가 왜 공부를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의 해답을 얻도록 돕고 더 나아가 현존하는 시스템을 능동적으로 활용해 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동기와 의지를 부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여러 문화 체험 중 여행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며 차량, 시간, 경제적 여건 등의 문제를 잊고 본인의 관심사에 대한 체험 또는 낯선 환경에서 가족과 보내는 특별한 시간을 통해 빈곤의 탈출이라는 가장 근본적인 사회복지 해결에 다가갈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차량과 기사에 대해서 기업의 후원 및 자원봉사를 통해 인건비 및 차량에 대한 예산을 줄였으며 사이트 및 어플을 활용해 프로그램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시도했다. 대상은 특정 기관에 소속하는 것에 국한하지 않고 최대한 넓은 범위의 저소득 가정에게 지원하고자 한다.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한다면 여행지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의 경제 활성화 및 아동의 교육 동기 증진 다른 연령층에게까지 확대 적용 가능성 등 여러 가지 기대효과를 볼 수 있다.

모든 수상자분들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 제목: 창업청년의 강원도정주를 위한 주거지원사업

- 참여: 20182347 이유건, 20192357 최우석, 20192365 허진, 20222332 송상원

- 내용: 

강원도 인구 유입 거점형 주거환경 특성에 따른 지방을 조사해 빈집이 많은 지역을 선정 후 빈집을 활용해 청년들에게 보증금 지원이나 월세 지원으로 청년들의 주거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또한, 이 정책을 통해 입주한 청년들에게 창업의 기회를 제공해 즉 가게 홍보, 인테리어, 마케팅, 교육 등을 지원해 창업을 지원하며, 빈집 지역을 청년 창업 거리로 지정해 그 지역의 경제 및 지속가능한 청년 자발적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강원도의 인구유출을 막으며 청년들에게 주거 문제를 해결하고 창업을 도와줌으로 최종적으로 청년들이 강원도에서 정주할 수 있도록 한다.



모든 수상자분들 수상을 축하드립니다.